그동안 대한민국 공군의 숙원 사업이었던 공중급유기 도입이 이뤄졌다.
2018년 11월 12일 대한민국 공군 공중급유기 1호기가 김해공항에 도착했다.
한국의 공중급유기는 에어버스 A330 MRTT 기종이다.
A330 MRTT 한국 공중급유기 도입으로 일본과 중국과의 영공 분쟁에서 한 층 더 강력한 전력을 갖추게 됐다.
우리 공군에서 가장 긴 항속거리와 작전시간을 가진 전투기인 F-15K의 경우 독도나 이어도에서 작전을 펼 경우 작전지역에서 독도 30분 이어도 20분 정도밖에 작전을 펼 시간이 없었다.
MRTT 공중급유기로 이동 간에 1차례 공중급유를 하면 작전 지역 내에서의 독도 작전 시간은 90분으로 이어도 작전시간은 80분으로 늘어나게 된다.
또한 작전지역 인근에서 공중급유기가 대기 중이라면 작전 투입 횟수가 대폭 증대되는 효과까지 발생한다.
이런 하늘 위의 주유소인 공중급유기 도입 당시에 일본 우익은 극렬히 불쾌감을 표시할 정도였다.
공중급유기 일본반응은 당시에 온갖 조롱과 불편함이 역력했는데, 자기들도 가지고 있으면서 반감을 표한 것을 보면 일본원숭이들은 여전히 제국주의 망상을 못 버린 것 같다.
핵 선물을 12방쯤 더 떨궈줘야 정신 차릴 듯싶다.
MRTT(Multi Role Tanker Transport)는 다목적 공중급유기를 뜻하는 것으로 공중급유 능력뿐만 아니라 300명의 인원과 화물 37톤을 수송하는 수송기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MRTT가 급유할 수 있는 능력은 11만 1천 kg으로 F-15K는 21대, KF-16은 41대에 급유가 가능하다.
급유 방식은 플라잉 붐, 프로브 앤 드로그 2가지 방식 모두 가능하다.
플라잉 붐은 기체 후미에서 급유 대가 내려가 급유하는 방식이고, 프로브 앤 드로그는 날개에서 주유기가 내려가 급유를 하는 방식이다.
A330 MRTT는 최대 항속거리 1만 4천 km, 최고속도는 880km/h이다.
A330 MRTT 도입 가격은 4대 도입에 1조 5천억 원이 든다.
이 비용은 기체 4대 이외에 수리 부품 및 기종전환 시뮬레이터 등이 포함된 가격이다.
ㅋ... 크... 크고 아름다원....
MRTT 수송기 내부 모습
flightradar24 실시간 비행기 위치 추적 앱 & 플라이트 레이더 24 사이트
저는 비행기에관심이 참 많습니다.
드론도 날리고 전투기 프라모델도 만들죠.
집 근처에 김포공항이 있어서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비행기 추적 앱인 플라이트 레이더 어플을 보곤 합니다.
플라이트 레이다 24 앱으로 전 세계에 떠있는 민항기의 움직임을 볼 수 있답니다.
스마트폰 화면은 작기 때문에 컴퓨터로 플라이트 레이더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좀 더 넓은 화면으로 전 세계 비행기 위치와 항로 실시간 추정이 가능합니다.
저녁시간이 되다 보니 김포공항 주변에 항공기가 좀 뜸하네요.
몰릴 때는 한꺼번에 몰리곤 하는데요.
일단 하나 찍어 살펴볼까요?
때마침 김포공항에 착륙 중인 비행기가 하나 있었습니다.
부산발 김포행 에어부산 BX8820 /ABL8820 레지 넘버 HL8065기네요.
초록색의 라인이 보이죠?
현재 저 비행기의 비행궤적입니다.
착륙했군요.
지난 비행기록도 살펴볼 수 있고 언제 이륙했는지 등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비행기의 사진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스마트폰 비행기 위치추적 앱에서는 VR기능으로 비행 중인 모습을 가상현실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실시간 비행기 추적이 가능한 앱 플라이트 레이더를 종종 들여다보곤 한다.
이 어플에 대한 소개를 했던 적이 있으니 플라이트 레이더 앱에 관한 소개는 패스~
플라이트 레이더 24 홈페이지에서는 좀 더 넓은 화면으로 전 세계의 비행기 위치와 항로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볼 수 있다.
Live Flight Tracker - Real-Time Flight Tracker Map | Flightradar24
The world’s most popular flight tracker. Track planes in real-time on our flight tracker map and get up-to-date flight status & airport information.
www.flightradar24.com
2~3일 전에 flightradar24에 설정해 둔 Squawk 7700 알람이 떠서 보니,
영국 리즈 공황 인근에서 C525 세스나기가 Squawk 7700 알람을 발생시켰다.
스콱 7700은 긴급상황을 뜻하는 알람인데, 추락 중일 수도 있고, 추락 위험에 처해있는 기체일 수도 있다.
레이더에서 사라지면 Squawk 7700 이머전시 코드가 배정되기 때문에, 저고도로 비행했을 수도 있다.
개인 소유의 기체인지, 출발지와 도착지에 대한 정보가 없다.
C525기 알람이 떴을 때는 스콱 7700이었지만, 조금 늦게 확인했더니 스콱 5413(Squawk 5413)으로 바뀌어 있다.
긴급상황이 해제된 모양이다.
C525기의 비행경로
내친김에 영국 리즈 공항 주변의 비행기들을 살펴보았다.
영국의 리즈 브래드포드 국제공항.
웬걸 리즈 공항 주변에는 개인 제트기들이 꾀 눈에 잘 띈다.
이스턴 항공은 회사지만 비행기는 소형 기체인 BAE사의 제트스트림 41기.
세스나 C680 제트기.
개인 비행기들은 출발 공항고 도착 공항이 표시되지 않는다.
Embrer Phenon 300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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